자바스크립트는 PrototypeBasedLanguage 로 쉽고 간결하면서도 강력한 문법을 갖고 있다. Copy & Paste 식의 개발과 잦은 오류로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지만 언어 자체는 잘 설계된 언어이다. 기본 문법을 익히고 DOM, CSS를 배우고 나면 예전에 Copy & Paste로 했던 코드들을 이제 이해하면서 깔끔한 코드로 만들어낼 수 있게 될 것이다.
개발 환경으로는 IE보다 Firefox를 쓰는 것이 좋다. 나중에 IE를 위해 맞춰주는 작업을 해주는 시간이 좀 들겠지만 개발 과정에서 Firefox의 각종 도구들이 자바스크립트 개발을 아주 편리하게 해 준다. [:Prototype]과 [:script.aculo.us]를 프레임웍으로 사용하고 Firefox에 Web Developer, FireBug만 깔아두면 자바스크립트 개발은 더 이상 고통스러운 일이 아니라 즐거운 일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가이드
프레임웍
JsUnit 유닛 테스팅 프레임웍
Selenium AcceptanceTest 프레임웍
개발 도구
Firefox 자바스크립트를 많이 사용하는 개발을 한다면 Firefox는 필수.
Firefox Web Developer & DOM Inspector
FireBug 실제 개발할 때는 Web Developer나 DOM Inspector보다 이게 더 유용하다. 콘솔에서 버그 상황도 볼 수 있고 Ajax 요청도 볼 수 있다. 간단한 디버깅도 가능하고 DOM Inspector도 원래 딸려 있는 것보다 편리하다. FireBug 1.0 beta
Spket IDE JavaScript IDE. Eclipe 기반. WTP의 JS 에디터보다는 훨씬 좋다.
자바스크립트 인터액티브 셀 firefox에서는 Tab으로 Content Assist도 가능
IE developer toolbar Firefox의 Web Developer와 유사한 개발용 툴바. 그런대로 Web Developer를 꽤 따라왔다. 아직 부족하지만 이것만으로도 감지덕지-_-
IE Script Debugger 구리지만 IE에선 이것 외에 별다른 대안이 없다. Visual Studio를 쓸 경우는 좀더 좋은 지원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