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SourceDevelopmentProcess

오픈 소스 성공 사례 분석

GNU/Linux

가장 널리 알려진 오픈소스 프로젝트. 1991. 리누스 토발즈가 MINIX의 소스 코드 기반에서 시작. MINIX newsgroup을 통해 공개 GNU tools도 비슷한 시기에 갖춰짐. 많은 프로그래머의 관심을 받으며 성장 GNU/Linux가 성장하면서 레드햇을 필두로 기업의 참여가 이어짐.

컴퓨터가 보급되는데 반해 OS가 빈약하던 시절이라 프로그래머의 주 관심사가 OS였고 그래서 리눅스는 전세계의 프로그래머의 관심을 모을 수 있었다. 그리고 리누스 토발즈의 개인적인 능력도 리눅스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상업적인 기업의 참여는 리눅스가 충분히 성장한 후에 이루어지기 시작했고 오픈소스로서의 리눅스의 성공에 중요한 요인이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하지만 시장에서의 리눅스가 현재 엔터프라이즈 시장에 깊숙히 침투하고 있는 것은 기업의 참여가 결정적이다.

Apache Software Foundation

최대의 오픈 소스 커뮤니티. 다수의 Market Leader.

Apache HTTP Server

1995. NCSA 개발자 일부가 모여서 출발. 단기간에 NCSA를 밀어내고 시장 장악

프로젝트 초기에 짧은 시간에 시장을 장악할 수 있었던 요인은 당시 시장을 점유하고 있던 NCSA의 개발자가 나와서 만들었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 같다. 그래서 짧은 시간에 기존 제품의 품질을 넘어서는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었고 free라는 점 때문에 빠른 속도로 퍼져 나간 것 같다.

[http://www.webtechniques.com/archives/1999/10/jagielski/ 아파치 개발 프로세스]의 요약

How the ASF Works


Eclipse Foundation

가장 널리 쓰이는 자바 IDE의 커뮤니티. 98년에 IBM에서 시작. 이클립스가 널리 퍼지려면 많은 third-party의 참여가 절실했지만 IBM의 비즈니스 파트너들은 비협조적이었다. 그래서 오픈소스 라이센스를 채택하고 Eclipse Consortium을 결성한다. 여기에는 8개의 벤더가 참여했고 새로운 오픈소스 개발 모델이 만들어진다. 코드에 대한 것은 오픈소스 커뮤니티가 관리하고 벤더들은 마케팅을 하고 이클립스를 이용한 제품을 만든다. 이러한 모델은 기업의 참여를 좀더 활성화시켰다. 하지만 여전히 Eclipse가 IBM의 지배 하에 있다는 인식이 있었고 이것이 이클립스의 활성화를 저해했다. 그래서 이클립스가 IBM과 독립적이라는 사실을 홍보하기 시작했고 그 홍보는 성공적이었고 자바 커뮤니티 전체에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다.

성당과 시장

내용 요약

  1. 모든 좋은 소프트웨어는 개발자 개인의 가려운 곳을 긁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2. 프로그램에 흥미를 잃었다면 프로그램에 대한 당신의 마지막 의무는 능력있는 후임자에게 프로그램을 넘겨주는 것이다.
  3. 사용자들을 공동 개발자로 생각하면 코드가 다른 어떤 방법보다도 빠른 속도로 개선되며 효율적으로 디버깅할 수 있다.
  4. 일찍 발표하고 자주 발표하라. 그리고 사용자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라.
  5. 충분히 많은 베타 테스터와 공동 개발자가 있으면 거의 모든 문제들은 빨리 파악될 것이고 쉽게 고치는 사람이 있게 마련이다.
  6. 처음부터 시장 스타일로 개발할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하다.
  7. 평판에 대한 오픈 소스 공동체의 내부 시장은 미묘한 압력을 사람들에게 작용한다.
  8. 시장 스타일의 프로젝트를 조정하거나 이끄는 사람은 사람들과 잘 의사 소통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9. 개발 조정자가 최소한 인터넷만큼 좋은 매체를 가지고 있으며 강제력을 사용하지 않고 어떻게 이끌어야 할 지 알고 있다면, 한 명 보다는 여러 명의 리더가 필연적으로 더 낫다.

성당과 시장에 대한 비판

FreeBSD vs GNU/Linu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