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더맨_3


Youngrok Pak at 13 years ago.

경고: 스포일러 포함!

얼마 전에 스파이더맨 3를 봤다. 스파이더맨 1, 2의 액션을 능가하는 정말 훌륭한 액션들. 2800억이라는 제작비가 아깝지 않은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300보다 훨씬 재미있었다. 300은 사실적인 것처럼 보이려고 사실적이지 않은 장면들을 연출해낸 감이 있었는데 스파이더맨 3는 정말 액션의 진수를 보여준 것 같다. 같이 본 사람들이 액션을 이해할 줄 모르는 사람들이라 안 좋은 평들을 많이 하는 게 좀 안타까워서 그냥 좀 주절거려 본다.

액션 영화는 초반 액션이 중요하다. 초반 액션이 좋아야 중간에 지루한 장면이 나와도 계속 기대를 하면서 보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300은 조금 실패인 감이 있다. 첫 전투가 나오기까지의 과정이 너무 지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파이더맨 3는 역시 액션의 기본을 놓치지 않았다. 초반부터 인크레더블의 비행접시 추격씬을 능가하는 전투 장면! 난 사실 추격씬을 안 좋아하는 편이다. 대체로 추격씬은 전투 액션이 부족하고 위험 요소만 부각되서 그냥 아슬아슬한 느낌만 줄 뿐이고 화면만 정신 없이 바뀌어서 재미 없는 경우가 많다. 괜찮은 평가를 받았던 The Rock의 자동차 추격씬이나 터미네이터의 추격씬도 별로라는 느낌을 받았었고 오히려 브로큰 애로우의 자동차 탈취 추격씬이 그나마 괜찮다고 보는 편이다. 근데 해리와 스파이더맨의 초반 전투 추격씬의 정말 굉장했다. 역대 최고의 추격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 칼날 붙은 공을 그물로 잡아서 역공하는 장면은 정말 멋있었다. 스파이더맨이 크게 당할 것 같은 분위기에서 약간의 운과 함께 이긴 것도 약간 웃기긴 했지만 그건 또 그거 대로 재미있었고.

샌드맨도 감탄할 만했다. 원피스의 크로코다일을 영화로 재현하면 바로 이런 것일까. 사실 영화라서 크로코다일처럼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모습은 안 나올 줄 알았는데 오히려 다른 모래를 활용하는 장면에서 크로코다일과 가아라를 섞어 놓은 듯한 모습도 보여주고 차 안의 전투에서 손을 망치로 바꿔서 공격하는 것도 보여주면서 상당히 재미 있었다. 무엇보다 지하에서 스파이더맨과의 전투는 압권이었다. 사실 루피와 크로코다일이 처음 싸울 때는 그 언터처블의 카리스마가 있긴 했지만 뭔가 억울한 느낌도 들고 분위기에 비해 액션 자체는 좀 떨어졌는데 스파이더맨과 샌드맨의 전투는 서로 적절히 타격을 주고 받으면서 마지막에 물로 몰아 넣어서 마무리하는 장면까지 정말 훌륭했다.

그리고 중간에 비중은 작았지만 스파이더맨과 해리의 맨손 격투도 정말 괜찮았다. 초반 추격씬이 해리가 우세한 가운데 스파이더맨의 의외의 승리였다면 이번에는 스파이더맨이 뭔가 압도해나가는 과정이 재미 있었다. 스파이더맨 1의 마지막 격투 장면보다는 확실히 발전한 느낌. 콤비네이션이 좋아져서 그런 것 같다.

베놈은 사실 생각보다 별로였다. 너무 싼 티 난달까. 그린 고블린은 노골적인 악당의 이미지라서 나름 괜찮았는데 베놈은 이미지는 괴물인데 비주얼은 악당이라서 좀 매치가 안되는 느낌이었다. 전투도 그닥 인상적인 게 없이 스파이더맨을 따라하는 정도에 그쳤고. 역시 무리하게 스토리를 합친 느낌이 강했다.

마지막 해리가 등장한 후의 2:2 싸움도 좋았다. 해리의 등장 장면도 뻔하긴 했지만 시원하게 한 방 터트리는 느낌이 있었고 서로의 기술을 이용해서 공간을 이동하는 과정도 볼 만하다. 문득 턱시도에서 성룡이 제니퍼 러브 휴이트를 들고 적들을 패대기 치는 장면이 연상되는-_- 다만 별 임팩트도 없는 베놈이 가장 멋있는 캐릭터인 해리를 이겨버린 게 좀 짜증스러웠달까. 그냥 액션 영화 답게 둘다 살아남는 해피앤딩으로 가는 게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 마지막에 스파이더맨이 베놈을 봉으로 가두는 동작도 정말 좋았는데 이 시점에 웃는 사람들이 좀 있어서 분위기가 좀 깼다. 머, 약간 웃기다고 할 수도 있긴 하지만 그래도 님아 자제 좀....

액션 영화는 바로 그 액션 장면에서 창의성이 묻어나오는 것이다. 동작 하나하나와 공격의 콤비네이션, 상대의 공격을 흘려버리는 창의성, 예상치 못한 움직임, 새로운 무기, 새로운 전법, 화면 효과 등등. 이런 걸 볼 줄 알아야 액션 영화의 진정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무식한 액션영화.....쩝


Comments




Wiki at WikiNam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