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장/2008-06-27


Youngrok Pak at 6 years ago.

100분 토론에 내 의견이 시청자 의견으로 떴다. 으하하. 못 본 사람을 위해 다시 인용.

  • 세상에 문제점이 없는 미디어가 어디 있겠는가. 정치권이나 조중동에 문제가 많은 것처럼 인터넷도 문제가 많다. 이것은 당연히 전제하고 가야 하는 것이지 "인터넷이 장점도 많지만 단점이 있으니까 단점도 고치자"라는 주장을 하는 것은 사태의 본질을 흐리는 흠잡기에 불과하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상대적으로 어느 것이 더 믿을 만한 미디어인가이다. 인터넷의 자정 능력은 정부나 조중동의 자정 능력보다 훨씬 강하다. 정부가 이번 사태에서 쏟아낸 수많은 거짓말들을 다 인터넷이 밝혀 냈고 조중동의 왜곡 보도도 모두 인터넷이 짚어낸 것이다. 그리고 인터넷에 올라오는 정보들도 인터넷이 스스로 검증한다. 잘못된 정보나 비합리적인 글들도 많이 올라오지만 추천을 많이 받는 글들은 대부분 합리적인, 정확한 정보를 담고 있는 글이다. 잘못된 정보의 악영향을 봐도 과거 조선일보의 오보로 인해 삼양라면이 피해를 본 것이나 만두 파동 때 잘못된 뉴스로 만두 업체들이 도산한 것에 비하면 인터넷의 악영향은 훨씬 적다. 적어도 조중동에 대한 공격은 조중동의 잘못들이 명백히 입증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조중동이 저질러왔던 오보의 악영향과는 질적으로 다르다.

뽑히기 위해 좀 압축적으로 쓰느라 나도 약간은 왜곡을 하긴 했지만-_- 나름 제목도 다른 글이랑 차별화시키려고 머리 썼는데 과연 첫번째로 꼽혔다. 크하하.

근데 역시 길어서 그런지 다 읽어주지 않고 생략해서 읽었는데 그 과정에 핵심 공격이 좀 빠져서 아쉽다. 담엔 더 짧게 압축해봐야지.


Comments




Wiki at WikiNam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