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history of 프로그래밍 입문자를 위한 제언



Title: 프로그래밍 입문자를 위한 제언 | edited by Youngrok Pak at 6 years, 9 months ago.

<p>프로그래밍 입문자를 한 명 데리고 키우고 있기도 하고, 여러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올라오는 입문자들의 질문들을 보면서 느끼는 바가 있기도 해서, 프로그래밍 입문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정리해두고자 한다. 이 글은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들 다수의 균형잡힌 관점이 아니라 나 개인의 주관적인 관점이므로 비판적으로 읽어야 할 것이다. 이 글에 나오는 여러 가지 일반화 역시 엄정한 통계적인 자료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나 개인의 경험적 관찰에 근거를 두고 있으므로 누군가를 설득하기 위한 근거로 사용해서는 안될 것이다.</p>
<h3>일하면서 배우기</h3>
<p>초보자에게 가장 큰 과제는 학습이다. 학습에 관해서 여러 가지 좋은 이야기가 많지만 내가 가장 권장하는 방법은 일하면서 배우기다. </p>
<h3>추측하지 말라</h3>
<p>전문가는 직관으로 일한다. 그래서 전문가가 일하는 모습을 보면 꼼꼼하게 하나하나 따지는 것이 아니라 감으로 찍어서 진도를 나가는데 그 감이 잘 들어맞는다. 하지만 초보자는 직관으로 일할 수 없다. 직관이란 경험이 쌓여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초보자의 직관은 신뢰할 수 없다.</p>
<h3>한 단계만 더 들어가라</h3>
<h3> </h3>
<h3>"select"는 깨지지 않았다.</h3>
<p><a href="http://pragmatictips.com/26">http://pragmatictips.com/26</a></p>
<h3>조금 더 나은 방법</h3>
<h3>원리를 이해하라</h3>
<h3>반복적으로 재현하라</h3>
<h3>검색하는 법</h3>
<h3>질문하는 법</h3>
<h3>공부할 만한 사이트 </h3>
<h3>추천도서</h3>
<ul>
<li>실용주의 사고와 학습</li>
<li>이너게임</li>
<li>테스트 주도 개발</li>
<li>리팩터링</li>
<li>도요타 방법</li>
</ul>
<p> </p>
<p> 
Wiki at WikiNam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