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장


Youngrok Pak at 11 years, 1 month ago.

제목 쓰기 귀찮은 글들.


일기장/2006-07-30

 

Fr.ju.tR 오프가 또 간만에 있었다. 마침 오늘은 프로리그 결승전이 있는 날. 스타 길드가 모였으니 스타 중계를 봐야 하지 않겠는가. 간만에 또 빅 매치다. 절대 강자 T1과 신흥 강호 MBC. 결승전은 이런 구도가 재밌다. 라이벌전이나 적이 만나거나 전통 강호가 만나거나 하는 것도 재밌지만 그보다 가장 재미 있는 것은 절대 이길 수 없을 것 같은 강자와 혜성처럼 나타나서 강호들을 쓰러뜨리고 올라온 신예의 대결이다.

T1은 지난 시즌 트리플 크라운, 이번 시즌도 정규리그 우승으로 광안리에 직행했다. 비록 7승 3패가 3팀이 나와서 승점차로 우승이 된 거긴 하지만 그 과정은 분명 남다르다. 소울팀과의 대결, 임요환이 한승엽에게 핵을 맞자 T1은 이걸 관광 모드로 간주하고 주훈 감독은 팀원들에게 이후 한 게임도 내주지 말라고 말한다. 사실 T1이야말로 관광 모드 최고의 가해자였는데 그렇게 화내는 게 좀 웃기긴 하지만 어쨋든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감독은 T1의 감독 뿐이다. T1은 그 말대로 내리 3게임을 따내고 승리했다. 마지막 경기, 팬택과의 대결. 팬택도 이윤열 원맨팀이란 소릴 듣긴 해도 어쨋든 강팀이다. 3승 전승으로 이기면 광안리 직행, 1패나 2패를 할 경우 순위 결정전을 할 가능성이 있고 질 경우 바로 상대인 팬택에게 자리를 내주고 포스트시즌 좌절될 수도 있는 상황. 여기서 T1은 이겨야 할 때 이길 줄 아는 팀이라는 걸 다시 한 번 보여주며 3:0으로 팬택을 셧아웃시킨다.

MBC 히어로도 만만치 않다. 작년까지만 해도 박성준 원맨팀으로 불리면서 포스트시즌에는 한 번도 진출하지 못했었는데 이번엔 T1와 같은 7승 3패로 포스트시즌에 진출했다. 승점 때문에 4위라서 준플레이오프부터 치렀는데 준플레이오프 상대 KTF를 4:0으로 스윕해버린다. KTF가 정규리그에만 강한 팀이라는 걸 감안하더라도 4:0은 상당히 충격적이었다. 이후 전 선수가 에이스라는 CJ와의 대결. 여기서도 CJ의 3인방 중 둘, 변형태, 서지훈을 1, 2경기에 잡고 3경기 팀플까지 잡으면서 3:0으로 앞서 나가고 이어 2경기를 내주긴 하나 6경기에서 마무리, 4:2로 승리했다. 작년 삼성이 T1에 도전할 때와 비슷한 기세다. 하지만 삼성은 T1급의 뚜렷한 에이스가 없다는 약점이 있었던 반면 MBC 히어로는 박.지.성 라인이라는 리그 정상급 3인방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T1을 이길 가능성이 더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첫 경기. 전설만 남은 임요환과 떠오르는 신예 염보성. 임요환에겐 안된 말이지만 대부분 아마 염보성의 우세를 예측했을 것이다. 임요환은 때때로 당대 최고의 선수를 꺾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그저 그런 선수에게 지기도 한다. 사실 그런 면에서 MBC 히어로의 에이스 염보성과 붙게 된 것은 T1에겐 행운이기도 하다. 운 좋게 이기면 좋은 거고 지더라도 상대 에이스에게 한 판 내주는 거니까 별 부담 없다. 그런데 임요환은 초반부터 이러한 예상을 깨뜨린다. 견제와 빌드에서 눈꼽만큼 씩이지만 앞서 나갔고 이를 타개하기 위한 염보성의 작전까지 눈치채고 대비했다. 정말 한 타이밍만 버티면 낙승으로 가는 순간, 근데 그 순간을 노리고 염보성이 치고 나왔고 한 방에 뚫려버렸다. 결국 경기 내용은 예상과 달랐지만 경기 결과는 예상대로.

사실 엔트리를 보자마자 딱 4:1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임요환은 프로리그 결승전에 나와서 이긴 적이 거의 없다. SKY 프로리그에선 아마도 전무하고 팀리그 결승에선 1승을 올렸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T1은 늘 결승에서 이겼다. 이번에도 그런 시나리오가 그려졌다.

이후도 예상대로 흘러갔다. 전상욱, 염보성과 함께 요즘 최고의 기세를 올리는 테란이다. 플레이오프에서 다소 빈약한 경기력을 보였던 이재호가 이길 리가 없었다. 초반에 빌드의 불리함을 딛고 선전하긴 했지만 결국 전상욱의 돈질에 밀리고 만다.

팀플은 못 봤으니 패스, 박태민 대 문준희. 역시 누가 봐도 박태민 우세. 나도 박태민의 절대 우세를 점쳤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문준희가 앞서 나갔다. 초반 빌드부터 박태민이 약간 꼬였고 문준희의 타이밍 좋은 러시로 박태민이 멀티 밀리고 본진까지 타격 받으면서 위험했는데 그 와중에 박태민은 뮤탈을 빼돌려 문준희 본진을 초토화시키고 다시 돌아와서 수비에 성공한다. 그리고 바로 카운터, 피니시. 첫 경기와 마찬가지로 경기 내용은 예상과 달랐지만 경기 결과는 예상대로.

5경기 고인규 대 박성준. 세 달 전이었으면 박성준 절대 우세였겠지만 박성준의 포스는 예전 같지 않은 반면 고인규는 최근 듀얼 토너먼트를 통과했고 마재윤, 조용호, 이윤열 등 정상급 선수들을 연달아 격파해서 기세가 오른 상태. 엇비슷하지만 난 고인규의 손을 들어주었다. 팽팽한 공방전이 벌어졌지만 무언가 계속 고인규의 힘이 박성준을 내리 누르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예상 적중, 결국 박성준의 패배로 T1의 4:1 승리가 결정되었다.

전반적으로 예상이 거의 들어 맞아서 재미 없었을 것 같지만 오히려 T1의 막강함이 주는 그 무게감이 뇌리에 남았다. T1은 참 특이한 팀이다. 에초에 임요환 원맨팀으로 시작했고 받쳐 주는 멤버도 별로 없었는데 스폰서도 없는 상태에서 우승하기도 했었고 임요환이 하락세가 되면서 때마침 최연성을 키워내서 최연성 원맨팀으로 역시 우승, 그리고 지금은 거의 선수 전원이 다른 팀 가면 에이스급인 그런 팀이 되었다. 박태민과 전상욱처럼 다른 팀에서 좋은 선수를 영입해오기도 했지만 최연성 같은 대어를 키워내기도 했고 계속 팀플에만 활약하던 고인규, 윤종민은 이제 메이저리그를 두드린다. KTF는 끊임 없이 다른 팀에서 에이스급 선수를 영입해왔지만 늘 포스트시즌에서 실패했고 CJ도 선수 전원이 에이스라는 소리도 듣고 많은 개인리그 우승자를 배출했지만 2004년 이후로는 포스트시즌에서 번번이 무릎을 꿇었다. 하지만 T1은 다르다. 정규리그에선 부진할 때도 있고 슬로우 스타터라는 비아냥을 듣기도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경기, 이겨야 하는 경기에서 이길 줄 안다. 그렇다고 선수들이 모두 늘 개인리그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 것은 아니다. 바로 최근 시즌의 양대 리그에는 결승전에 한 명도 보내지 못했다. 하지만 그런 선수들이 팀으로 붙는 프로리그의 중요한 경기에서 그런 정상급 선수를 만나면 이겨낸다. 스타크래프트 경기는 팀 경기라고 해도 결국 1:1, 2:2로 한 경기씩 하기 때문에 딱히 팀웍이란 게 승패 자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도 같은데 T1은 그게 아니다. 단순히 선수 하나하나가 강해서 그런 게 아니라 팀 전체가 뭉쳤을 때 풍기는 포스가 있다. 궁금하다. 무엇이 그들을 그렇게 만들었는지.

감독 이야기도 하지 않을 수 없다. T1의 주훈 감독과 MBC 히어로의 하태기 감독. 몇 년째 프로리그를 재패하고 있는 T1의 주훈 감독의 역량이야 인정하지 않을 사람이 없을 것이다. 그리고 하태기 감독, 비록 T1에 지긴 했지만 에시당초 출발선이 달랐던 것을 감안한다면, 그리고 준플레이오프, 플레이오프에서 보여준 선수 기용, 신예를 발굴하고 키워내는 능력, 적절한 스카웃을 생각해본다면 주훈, 김가을 감독과 대등한 역량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좋은 선수 끌어와서 썩히는 팬택 감독은 언제 그만두려나. 사실 처음에는 스타크래프트 팀에 감독이 대체 무슨 역할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졌지만 요즘 보면 팀의 성적이 감독의 역량과 거의 비례하는 것 같다.

내가 만약 제임스 콜린스처럼 성공에 대해 연구할 수 있는 직업을 가졌다면 T1을, 아니 이 프로게임계를 한 번 연구해보고 싶다. 무엇이 차이를 만드는 것인지를.


 

블로그 / 게임 / 스포츠

Youngrok Pak , 11 years, 1 month ago

일기장/2006-07-16

 

어제 예술의 전당에서 하는 인상파 거장전에 갔었다. 나도 한 번씩은 이름을 들어본 유명한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이 다수 있었다. 내가 미술에 대해 안목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예술 분야에 비해 미술은 상당히 친숙한 느낌이 들고 감상하는 것이 즐겁다. 누나는 피아니스트에 나 자신도 합창단을 4년 동안 했고 클래식 음악도 적지 않게 접했지만 아직도 클래식 음악이 친숙하게 느껴지진 않는 반면 미술은 별로 아는 것도 없는데 상당히 친숙한 느낌이 든다. 내가 청각보다는 시각에 더 많이 자극을 느끼는 것 같다. 미술 작품을 보면서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경우는 많지만 클래식 음악을 들을 때는 그런 경우가 드물다. 최근에 읽은 [세계 명화의 비밀]도 그런 친숙함을 더해 주는 것 같다. 전시회에 나온 작가들이 대부분 아는 이름이고 아는 작품도 있는데다 혼자가 아니라 선화와 함께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면서 보니까 더 재미있었던 것 같다.

다만 전시회의 관리는 그다지 좋게 평가해줄 수가 없었다. 유럽 여행 갔을 때는 사진 찍으면 안되는 전시회라곤 군사 박물관 하나 밖에 없었고 미술 작품은 모두 바로 앞에서 감상할 수 있었는데 여긴 사진도 못 찍게 하고 사진 앞에 1.2미터 정도 거리를 두고 막아놔서 가까이서 보지 못하게 해놨다. 8인치도 안되는 크기의 작품도 좀 있었는데 그런 작품을 멀리서 감상해야 하는 상황이 되니 좀 짜증이 났다. 1만 2천원의 관람료를 생각하면 좀 화가 난다. 직접 비교하긴 무리가 있을지 몰라도 루브르 박물관은 그 엄청난 규모와 엄청난 가치의 전시물을 만 원도 안되는 가격에 볼 수 있고 사진도 마음대로 찍고 작품 바로 눈 앞에서 볼 수 있었는데 이건 대체 뭐란 말인가. 좋은 시설에 좋은 작품 전시하면서 이런 식으로 하다니.

어쨋든 이런 류의 짜증을 잘 참을 수 있다면 가볼 만한 전시회인 것 같다. 국내에서 이런 작품을 볼 수 있는 기회는 흔하지 않을 듯.


예전에 권일이가 외국인 노동자 센터에서 컴퓨터 교육을 하는 봉사활동을 했었다. 당시 권일이는 입으로만 레드를 떠들지 말고 직접 사회에 참여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한다고 했었다. 그래서 매주 일요일 아침마다 먼 거리를 가서 봉사활동을 하고 오곤 했다. 당시 나도, 그 녀석도 SI 업체에 몸 담고 있었고 나는 먼 거리 출퇴근에, 그 녀석은 매일 같이 이어지는 야근에 체력적으로 힘든 상황이었는데 그 놀고 싶은 일요일에 아침 일찍 나가는 걸 보면서 한 편으로는 '나는 저렇게 못할 꺼야'라는 생각을 했었고 또 한 편으로는 그 귀중한 일요일을 희생할 만한 동기가 정말 그렇게 간단한 것인지 궁금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갖가지 자원봉사자들의 스토리를 보고 들으면서 그 사람들의 동기가 궁금했다.

내가 일생동안 해봤던 봉사활동이라고는 과학고 다닐 때 고아원 가서 하루 정도 애들이랑 놀아준 것이 전부다. 아니, 굳이 넣자면 열흘 간의 농활이 있긴 하다. 원래 농활은 봉사활동이어선 안되지만 봉사활동이 되어버렸으니. 어쨋든 그 때는 다른 무언가 할 일이 없는 상태였으니 그다지 강한 동기가 필요하지 않았다. 하지만 자기 직업이 있는 사람들이 주말마다 봉사활동을 하는 걸 보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고 그 동기를 알고 싶었다. 이것이 내가 대안언어축제에 자원 봉사로 나선 이유다. 굳이 대안언어축제였던 이유는 그래도 내가 참가하고 싶은 행사인 게 좋겠다는 생각했기 때문이다. 작년에도 정말 가보고 싶었던 행사였고 올해도 꼭 참가하고 싶었던 행사였기에 자원봉사로 활동할 만한 동기도 충분하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하지만 시작한 지 한 달도 넘게 지난 현재, 아직은 힘들다는 생각이 앞선다. 사실 요즘 내 머리 속을 채우고 있는 것은 회사의 우리 팀이 어떻게 성공할까 뿐이다. 그렇다고 야근 같은 걸 하는 건 아니지만 집에 와서도 계속 그 생각 뿐이고 그러다보니 다른 곳에 관심을 할애하기가 어렵다. 그 생각만 한다고 딱히 잘되는 것도 아닐 텐데 말이다. 그러다보니 자꾸 대안언어축제는 다음 일정 잡아야 하는 것도 잊고 장소 예약해야 하는 것도 잊고 어영부영 시간만 보내면서 대자봉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다. 퇴근 후에 또 앉아서 회의하는 것도 유쾌하지 못한 일이고.

구체적으로 두 가지를 풀어야 한다. 대자봉으로서의 나의 역할은 무엇인가. 나의 관심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할당할 수 있을까.

일단 대자봉으로서의 역할을 처음에는 모임 일정 관리하고 주최하는 정도로 생각했다. 실상 누군가 대표 한 명이 이끌어가는 조직보다는 모든 참여자가 셀프 리더쉽을 발휘하면서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그런 모습을 상상했다. 대안언어축제가 끝났을 때 "대자봉이 정말 잘했더라" 같은 말은 별로 듣고 싶지 않았다. 내가 바라는 것은 그저 그저 자원봉사자들이 모두 즐겁게 축제를 준비하고 축제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즐겁게 2박 3일을 즐기다 가는 것, 그것 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무언가를 이끌어가는 모습이 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저 사람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게 멍석을 깔아주는 것이면 충분할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그 일은 나에게 별로 즐거운 일이 아니었다. 연락처 관리하고 매번 연락 돌리고 모임 장소 잡고 하는 일들은 나에게 별로 유쾌한 일이 아니었다. 그리고 다들 직장인이다보니 다들 그렇게까지 적극적으로 움직이지 못했다. 나오는 멤버가 매번 바뀌는 것도 상당히 부담이었다. 그리고, 오늘, Good to Great를 읽으면서 생각이 조금 더 바뀌었다. Good to Great에 성공한 기업의 CEO들은 개인적 겸양과 직업적 의지를 역설적으로 융합한다고 한다. 나는 개인적 겸양에만 치우쳤던 것이 아닐까. 일단 현재 추진력이 다소 부족해 보이는 상황에서 엔진이 하나 필요한 건 사실인 것 같다. 조금 더 의지를 드러낼 필요가 있다.

여기서 두번째 문제가 걸린다. 그러려면 일단 나의 관심을 여기에 좀더 할당해야 한다. 하지만 사실 퇴근하고 나면 다른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싶은 생각이 많이 들지 않는다.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생각해보면 내가 부담을 느끼는 또다른 이유는 내가 대안언어축제에서 맡은 일들의 가지 수가 많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중 많은 숫자가 시간적 제약이 있는 것들이다. 그러다보니 그 개별적인 일들을 처리하는 것이 스트레스가 된다. 이런 일들도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에 대해 한동안 고민했었는데 별다른 뾰족한 답은 나오지 않았다. 지금 내가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은 내가 맡는 개별 안건의 숫자를 줄이는 것이다. 그러면 개별 안건에 대해 좀더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려면 결국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도 다른 사람에게 좀 맡길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처음에는 자봉들에게 자신이 나선 일이 아니면 내가 맡기거나 하지는 않으려고 했었다. 하지만 일을 분배하는 형태가 어떻게 되건 참여자들에게 일이 나눠져야 한다. 내가 많은 일을 맡을수록 일이 잘 흘러갈 가능성은 오히려 낮아질 것이다. 마찬가지로 참여자들에게도 한 사람에게 과중한 일이 맡겨지는 일은 피해야 할 것이다.

이제껏 나름대로 리더 역할을 많이 경험해왔다고 생각했다. 3~4명에서부터 30명 규모까지 많은 경험을 해왔고 성공적이었던 경우도 많았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그건 내가 열정적으로 활동하면서 내가 다른 구성원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투입해서 잘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지금처럼 나 혼자 열심히 한다고 잘 되는 일도 아니고 내가 쓸 수 있는 시간도 한계가 명확한 경우, 이런 상황은 사실상 처음이다. 실상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경영(management) 능력은 바로 이런 상황에서의 경영 능력일 것이다. 대자봉이라는 역할에 대해 고민이 모자랐었다는 생각이 든다.

집 문제도 요즘 다른 생각을 못하는 결정적인 이유 중 하나다. 이 문제는 대체 어떻게 풀어야 할까. 전쟁이냐 평화냐. 문득 전세라는 제도에 대해 다시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미국이나 일본에는 전세가 없다는 이야기를 처음 들었을 때는 거긴 나 같은 사람들이 돈 모으기 힘들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목돈을 묵혀 놔야 하는 전세가 더 안 좋은 것 같기도 하다. 좀더 pragmatic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블로그

Youngrok Pak , 11 years, 1 month ago

일기장/2006-07-12

The Glide, 클라이드 드렉슬러가 방한했다. 인터뷰 중에 이런 내용이 있었다.

Q: 한국 선수들은 2미터만 넘어도 센터를 해야 한다.

A: 선수들에게 포지션은 중요하지 않다. 나 역시 그랬지만 팀이 원한다면 어떠한 역할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자세가 중요하다.

확실히 뭔가 이뤄낸 사람이 하는 말에는 뭔가 무게가 실리는 느낌이 든다. 공감.

[워크래프트팀플]에 썼던 이야기도 생각해보면 비슷한 이야기인 것 같다. 확실히 팀으로 하는 스포츠나 게임은 팀웍에 많은 insight를 준다. [경쟁심과 승부욕]도 어느 정도 통하는 면이 있다.

Youngrok Pak , 13 years ago

일기장/2006-07-05

Youngrok Pak , 12 years, 12 months ago

일기장/2006-07-04

上下同欲者勝(장군과 병사 상하간에 동일한 욕망을 가진자는 승리한다) - 손자병법

스포츠 신문에서도 건질 게 있다는 것이 놀랍다. 스콜라리 감독이 손자병법을 읽는다는 것도 놀랍다. 과연 천하의 명저 손자병법, 다시 원전으로 읽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호스팅 용량 부족으로 그림을 지울 수 밖에 없었다. ㅠ.ㅠ flickr랑 연동해서 갤러리를 만들까나.

Youngrok Pak , 13 years a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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